우리 몸은 60조 개의 세포로 이루어져 있으며, 활성산소종 등의 독성 물질에 의해 매일 세포가 손상되고 있습니다. 인체는 세포를 복구하고 회복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지만 면역 체계가 약해지면 암세포를 파괴할 수 없습니다. 그런 다음 세포에 과도한 손상이 가해지면 유전자가 손상되어 암세포의 수가 증가하여 덩어리로 주변 지역으로 퍼집니다.
암세포의 형성에는 한 가지 유발 요인이 있는 것이 아니라 대기 오염, 자외선, 바이러스, 흡연, 식습관 등 여러 가지 유발 요인이 있습니다. 암은 완전히 예방할 수는 없지만 흡연, 다이어트, 스트레스, 운동 등의 일상 활동을 반성함으로써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암의 위험을 줄이는 노력으로 가장 우선시되는 것은 건강하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는 것입니다.
* 암을 예방하는 건강한 식생활법
채소와 과일을 많이 먹는다
다양한 곡물, 콩류, 뿌리 채소를 섭취한다.
고기는 하루에 80g을 초과해서 먹지 않도록 한다.
동물성 지방이 많은 음식(포화 지방산)을 피하고 식물성 지방을 적당히 섭취한다.
소금은 성인의 경우 하루에 6g을 초과하지 않도록 합니다.
알코올은 아껴서 사용한다
신선할 때 먹는다
식품 첨가물 및 잔류 농약을 잘 씻어내서 먹는다.
탄 음식은 삼가한다
* 특정한 암을 예방하는 식품과 성분들
야채 : 폐암, 위암, 대장암, 유방암
과일: 폐암, 위암, 유방암
카로틴: 폐암
비타민 C: 위암
식이 섬유: 대장암(결장만 해당)
암을 예방하는 식품으로는 비타민 A, 비타민 C, 비타민 E가 함유 된 야채, 과일, 식물성 기름과 기능성 성분 (폴리페놀, 카로티노이드 등)이 함유 된 식품이 있습니다. 폴리페놀과 카로티노이드는 항산화 작용이 있어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녹색과 황색 채소에 함유되어 있는 β카로틴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은 폐암에 걸릴 위험이 낮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D, 칼슘, 엽산(요산: 비타민 B군의 일종)을 섭취하면 대장암의 위험이 감소하는 것으로 보고되었습니다.
매 끼니마다 1~2개의 작은 접시에 담긴 채소 요리를 곁들이면 채소를 보충하고 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