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인디자인, 프리미어프로, 일러스트레이터등 일상 생활에서 자주 쓰게 되는 어도브 Adobe의 프로그램들이 정기결제 형식으로 바뀌면서 사용자들에게 많은 부담이 되고 있다. 필자의 경우, 최근에 인디자인으로 편집을 할 일이 있어서 인디자인의 무료체험을 신청하고 사용한후, 정기 결제가 이뤄지기 전에 플랜을 취소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카드결제로 24,000원이 결제되었다는 문자 통보를 받게되었다.
현재 어도비의 가입 시스템에는 문제가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 바로 같은 이메일로 다 계정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이다. 필자는 주로 사용하는 이메일 계정으로 어도비에 가입을 하였는데, 문제는 하나의 이메일로 주계정과 부계정을 만들 수 있다는 점이다. 예전에 가입해 놓은 어도브의 계정이 있는 줄 모르고, 또 다시 주로 쓰는 이메일로 가입을 시도하였는데, 그것이 허용이 되다보니 똑 같은 이메일로 어도브의 계정이 2개가 생성된 것이었다.
그러다보니 원래 쓰던 주 계정에도 카드 결제 정보를 입력하고, 다른 부계정에도 카드 결제 정보를 입력하였고, 결국 하나의 계정에서 정기플랜이 취소가 되지 않은 상태라서 결제가 된 것이었다.
정기 플랜을 취소하였음에도, 예전에 만들어 놓은 주계정에서 카드 결제가 되었기때문에 어도브 고객센터에 접촉을 해서 해결을 해야만 했다. 어도브는 상담봇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지만, 상담 봇은 자동 응답 시스템이기 때문에 대략적인 안내만 해줄뿐 직접적인 해결책은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커뮤니티에 글을 올려서 전문가의 답변을 받으라고 안내되어 있지만, 이 또한 고객센터에서 답변을 해주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직접 어도브의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어서 해결해야 한다.
어도브의 고객센터 전화번호는 어도브 홈페이지의 맨 하단에 적혀있다. 대표전화: 02-530-8000 라고 적혀있는 곳으로 전화를 하면 된다. 상담센터의 직통 전화번호는 080-950-0880 인데, 대표전화로 걸어도 직통 전화로 연결이 된다. 전화를 하면 한국인 상담원이 전화를 받는데, 전화 회선에 문제가 있는지 통화 음질이 좋치 않은 편이지만 의사 소통은 할 수 있는 정도이다. ( 지지직하는 잡음 소리가 큰 편이다. )
어도브의 상담원과 통화를 하면 어도브 직원이 이메일을 통해서 인증번호를 발송해주기도 하고, 플랜을 취소할 수 있는 url이 있는 페이지를 이메일로 보내준다. 만약에 어도브에 로그인을 할때 패스워드가 생각나지 않아서 다시 설정을 할 일이 있을 때에도 상담원을 통해서 요청을 하면 비밀 번호를 재 설정할 수 있는 url페이지를 보내준다. 필자의 경우 어도브 홈페이지에서는 비밀번호 변경이 안되는 오류가 지속적으로 발생하였는데, 상담원이 보내준 url을 통해서 비밀번호를 재설정하자 성공적으로 변경이 되었다.
정기플랜으로 결제된 카드 정보는 어도브 홈페이지의 나의 계정으로 들어가서, 플랜관리 페이지에서 취소를 하면 카드 결제가 된 부분을 환불 받을 수 있으면 처리 기간은 5-6일 정도 소요된다고 한다. 자세한 취소 정보는 인보이스(송장)를 클릭해서 보면 내역이 나온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