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정신건강의학과 방문 후기( 예약, 비용, 상담효과 )

by Sneakers2022 2023. 10. 10.
반응형

 


 

  •  정신건강의학과에 방문하게 된 이유

나는 어릴적부터 동물에 대한 트라우마가 있으며, ( 지금은 다묘집사의 삶을 살고 있지만.... ) 불화가 많은 가정에서 자라서인지 30대 초반에 심한 우울증을 앓았던 병력이 있다. 우울증의 증상으로는 무기력증, 빈번한 자살충동, 대인기피증등으로 인한 사회생활력의 결여등으로 처하게되는 경제적 위기를 겪기도 했다.  나의 우울증은 꼬박 2년동안 지속되었지만, 그때는 병원의 힘을 빌려야겠다는 생각을 전혀 하지 못했다. 지금은 중년의 나이가 되었지만, 나는 가끔씩 신경안정제가 필요할 정도로 불안하고 우울한 기분이 지속될때가 많다. 무엇보다도 아직까지도 트라우마에 시달리고 있다보니, 최근에 정신건강의학과에 방문을 해서 진료를 해보았다.  

 

  •  좋은 병원을 고르는 법 ( 좋은 병원은 예약자가 많다. )

 일단, 나의 이야기를 진지하게 들어줄 전문의가 있는 병원을 찾아서 방문해야한다.  몇 년전에 작은 소도시의 신경정신의학과에서 신경안정제 처방을 약 1년 정도 받았었지만, 나는 그것으로는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최근에 인터넷을 통해서 내가 사는 지역내에 있는 정신건강의학과를 검색했고, 리뷰가 상당히 많고 좋은 평가가 달린 병원을 검색해서 방문하게 되었다. 환자들에게 인기가 많은 병원은 일단 예약을 해야하는데, 기본 3-4주 정도는 웨이팅을 해야한다. 내가 방문한 정신의학과는 청주에 있는 병원이었는데, 나도 약 한달 정도의 시간을 기다린후에야 진료를 받을 수 있었다. 
 

  • 병원 문턱까지 가기는 어렵지만, 일단 다녀오는 용기가 필요하다. 

 지속적으로 우울하고 무기력하고 에너지가 떨어져서 삶의 질이 떨어진다고 느껴진다면, 용기를 내서 정신 건강의학과를 찾아가는 실천력이 필요하다. 나도 처음에는 정신과에 간다는 사실이 스스로 마뜩치 않아서 많은 고민을 했고, 병원 문턱에서 그냥 집에 가야겠다는 생각을 했었지만, 용기를 내서 병원의 문을 열고 들어갔다. 그리고 그 댓가는 나의 삶의 질이 개선되었다는 점이다. 
 

  • 약 10-15분 정도 소요되는 심리검사 질문지를 작성하다. ( 선택 사항 )

 이번에 방문한 정신건강의학과에서는 전문의를 만나기전에 대기실에서 약 15분 정도 소요되는 심리 검사 질문지를 작성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것은 선택사항이라고 하는데, 아무래도 나에 대한 기본적인 심리 정보를 제공하는 편이 전문의에게 보다 적절한 처방을 받을 수 있을 것 같아서 심리 검사 질문지를 작성했다. 비용은 2만원이 들었다. 
 

  • 전문의에게 나의 트라우마를 꺼냈고, 말을 하는 것 만으로도 마음이 후련해졌다.

심리 검사 질문지를 작성한 후 약간의 시간이 끝나자, ( 심리 결과지의 결과값이 나오면 ) 전문의의 진료실에 들어가서 의사와 상담을 하게된다. 내가 이번에 만난 전문의는 환자들의 이야기를 잘 들어주고, 공감해주기로 좋은 평가를 받는 분이었는데, 실제로 상담을 해보니 정말 이야기를 잘 들어주었고, 나의 트라우마에 대해서 깊이있게 이야기를 털어놓을 수 있도록 적절한 역활을 해주었다. 나는 상담을 하면서 꺼내기 힘들었던 마음속의 상처들에 대해서 말을 했고, 감정이 격해져서 눈물을 흘리기도 했다. 

 

그날 이후( 병원을 다녀온 이후 ) 나는 나도 모르게 마음속의 무거운 짐이 조금은 덜어진 느낌이 들기 시작했다. 나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어떠한 시점, 어떠한 상황에서 내가 겪었던 어려움들을 말로 풀어내고, 그것을 진지하게 들어주는 상대에게 이야기를 털어놓았다는 것 만으로도 나는 많은 치유가 된 것이다. 정신건강의학과에서는 상담진료후에 약을 처방해주는데, 나는 그 약들을 거의 먹지 않았고 지금은 약 없이도 일상 생활에 큰 어려움을 느끼지 않고 있다.

 

적절한 운동과 마인드콘트롤, 독서, 명상, 요가등에 관심을 갖고, 또 자기계발도 하면서 좀더 알차고 행복한 시간들을 보내고자 노력하고 있다. 정신건강의학과에 방문한 것은 아주 잘한 결정이었던 것 같다. 앞으로 살면서 다시 또 심적으로 어려움이 느껴지고 누군가의 도움이 절실하게 필요하다고 생각된다면 나는 다시 정신건강의학과를 찾아갈 것이다. 

 

  • 정신건강의학과 첫 방문시의 비용은?

심리검사비용 2만원(선택사항), 진료비용 약 1.5만원정도 ( 기록을 해놓지않아서 정확하지는 않치만 1-2만원 내외였던 것 같다. )와 일주일치 처방약값 정도가 들었다. 

pixabay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