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중성지방과 다이어트 ( 지방의 종류 )

by Sneakers2022 2025. 1. 31.
반응형

pixabay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중성지방을 관리해야합니다.
중성지방을 줄이는 것이 체중감량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중성지방이란?

간단히 말해서 중성지방은 신체의 에너지원인 포도당의 부족을 보상하기 위한 것입니다.
즉, 음식을 먹음으로써 체내로 유입되는 잉여 에너지가 있을 때 중성지방은 간에서 합성되어 피하 지방과 내장 지방으로 저장됩니다.

 

지방에는 피하지방과 내장지방이 있는데요, 중성지방은 이들과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체지방이란 중성지방을 기준으로 체내에 저장된 지방을 총칭하는 용어입니다. 체지방은 지방이 붙어있는 위치에 따라 '피하 지방'과 '내장 지방'으로 나뉩니다.

피하 지방이란 피하 조직이라는 부위의 피부 아래에 붙어있는 지방외부와의 온도차로부터 몸을 보호하고
충돌했을 때의 충격을 흡수합니다. 피하지방은 남성보다 여성에게 생기기 쉬운 지방입니다. 

내장 지방이란 내장 기관 주위에 쉽게 축적되어 떨어지는 지방으로서, 여성들은 폐경 후 내장 지방이 증가하게 됩니다. 

즉, 체지방에는 피하 지방과 내장 지방의 2 종류가 있으며, 그것은 중성지방의 변화입니다.
지방과 돈을 비유하여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중성지방 = 지갑 속의 돈
, 즉 혈액 속의 지방. 쉽게 넣고 뺄 수 있는 지갑 속의 돈처럼 즉시 에너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장 지방 = 저축 계좌
중성지방이 너무 많이 증가하면 내장 지방으로 저장될 수 있습니다. 저축 계좌는 쉽게 모을 수 있지만 즉시 인출할 수도 있습니다. 즉, 내장 지방은 빠지기 쉽습니다.

피하 지방 = 시간 축적 
피하 조직에 과도한 중성지방이 축적되면 피하 지방이됩니다. 축적하는 것은 어렵지만 한 번 축적되면 줄이기가 어렵습니다.

이와 같이 중성지방이 너무 증가하면 내장 지방과 피하 지방이되어 비만 등 다양한 질환의 원인이됩니다.
그러나 중성지방은 신체에 에너지가 부족할 때 대체품으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몸을 움직이는 에너지원은 기본적으로 당분입니다.

빵, 쌀, 국수 등의 탄수화물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당분은 인간이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에너지원입니다. 이 탄수화물은 일반적으로 혈액에 포함되어 있으며 에너지가 필요한 근육으로 운반됩니다.
그러나 불균형한 식사나 불합리한 식사로 인해 이 당의 양이 감소할 때는 대신 중성지방을 사용하게 됩니다. 



반응형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성지방을 줄이는 식사습관  (0) 2025.02.01
중성지방과 다이어트 상식  (0) 2025.01.31
미세먼지를 항상 체크해야하는 이유  (0) 2025.01.31
말기 유방암의 증상  (0) 2025.01.26
말기 간암의 증상  (0) 2025.01.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