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고양이케어하기

고양이 캣타워 청소하는 법

by Sneakers2022 2025. 1. 20.
반응형

pixabay

 

 

고양이 캣타워의 청소가 필요한 이유
 
고양이 캣타워 청소는 사랑하는 고양이에게 위생적인 환경을 제공하는 동시에  함께 사는 집사의 건강을 위해서도 중요한 일입니다.

진드기와 벼룩의 번식을 방지한다.
 
반려동물의 털과 집기를 위생적으로 관리하지 못할 경우 진드기나 벼룩이 생길 수 있기때문에 캣타워는 정기적인 소독과 청소가 필수적이다.  특히 유충기 벼룩은 따뜻한 장소를 선호하기 때문에 실내의 따뜻한 환경에있는 캣타워는 전형적인 유충 번식 장소가 될 수 있기에 정기적으로 청소를 해야한다. 

◆고양이털의 알레르기를 방지한다. 
 
반려동물을 키우면서도 털 알레르기로 고통받는 집사들이 생각보다 많다고 한다. 캣타워는 고양이 털이나 밖으로부터 반입된 꽃가루가 부착하기 쉬운 소재이기 떄문에 이는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기때문에 정기적으로 청소를 해야한다. 

◆곰팡이 등의 발생을 방지한다. 
 
장마나 태풍이 많은 시기는 습기가 많아, 환기할 수 있는 타이밍도 줄어들기 때문에, 곰팡이가 나기 쉽다. 따라서 캣타워에도 곰팡이가 발생할 수 있는데, 이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서 청소를 해야한다. 

 
캣타워의 청소는 얼마나 자주 해야할까?

 
◆정기적인 청소는 일주일에 1~2회 정도
 
캣 타워의 정기적인 청소는, 주에 1~2회 정도를 기준으로 실시한다. 캣타워는 고양이의 털과 먼지등으로 쉽게 더러워지므로  가능하면 매일 조금씩이라도 청소하는 것이 좋다. 
 
◆구토물등의 더러움은 곧바로 청소한다. 
 
고양이들은 헤어볼의 배출등 구토를 자주하기때문에 캣타워도 고양이의 토사물이 종종 생기게되는데 가능한 한 빨리 청소를 한다. 
 
◆ 캣타워는 기본적으로 물에 젖지 않도록 한다. 
 
일반적인 캣 타워는,  MDF와 같은 나무 조각을 굳힌 목질 보드에 천을 붙인 구조로 되어 있다. 캣타워를 청소할때에는 물에 적시는 방법으로 해서는 안되며 물을 단단히 짜낸 천 등으로 캣타워의 표면을 닦도록 하고, 닦은 후에는 확실히 건조시키도록 한다. 


 

반응형

댓글